페코히로의 OneNote 이야기/OneNote 에센셜

CAMS회의법 혁신 5를 수행하기 위한 원노트(OneNote)활용 비법

에코히로 2019. 2. 19. 23:08


앞서 살펴본 CAMS 회의법 혁신 5를 원노트(OneNote)로 구현하는 방법입니다.

2019/02/18 - [페코히로의 OneNote 이야기/OneNote 에센셜] - CAMS회의법 혁신 5. PPT가 아닌 원노트로 회의를 진행하다.


비법 5. 원노트에서 회의 관련 파일 자료를 관리하고, '새창' 기능을 통해 원노트 프레젠테이션 자료로 활용한다.

 


회의를 위해 준비한 Agenda Sheet를 비롯해서 참조 파일 및 참조 Link로 연결된 하위 페이지 및 일반 프로젝트 페이지들이 모두 회의 시 프레젠테이션 자료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또 원노트는 그 자체로도 담백하게 메시지를 전달하고 회의의 목적을 달성하는 프레젠테이션을 하기에 부족함이 없는 기능을 제공 합니다.

 

A. 원노트를 새창으로 열기

원노트는 한번에 여러 개의 창을 열수 있습니다. 원노트에서 보기 - 새 창을 선택하거나 그냥 단축키로 Ctrl + M 눌러도 됩니다. 이 원노트의 새 창 열기 기능을 이용하면 프레젠테이션을 매우 효과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하나의 창은 회의 참석자를 위해 프로젝터 화면에 두고, 나머지 하나의 창은 본인의 컴퓨터 모니터에 두는 것이죠.

이렇게 하면 프로젝터에서는 전체 페이지로 원노트를 사용하고, 동시에 프레젠테이션을 진행하는 사람의 노트북속 원노트에서는 '기본 보기'로 사용하게 되므로 노트북에서는 모든 원노트의 편집 기능을 여전히 사용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이 방법은 회의 도중에 자유롭게 원노트에 메모를 남겨둘 수 있게 합니다.

 

B. 프레젠테이션 대상 페이지를 '전체 페이지로 보기'로 전환 

프로젝터에 옮긴 창은 '전체 페이지 보기'로 전환하여 참석자가 메뉴와 단추에 주의를 뺏기지 않고 프레젠테이션에 집중할 수 있도록 만들 수 있습니다. 창의 '전체 페이지 보기'는 페이지 오른쪽 상단에 있는 양방향 화살표를 클릭하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프로젝터에서는 전체 페이지로 원노트를 사용하고, 동시에 본인 노트북 화면의 원노트에서는 '기본 보기'로 사용하게 되므로 노트북에서는 모든 원노트의 편집 기능을 여전히 사용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이 때 하나의 창의 페이지에 글을 작성하면 다른 창에 있는 같은 페이지가 즉각 수정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작성을 하면 따로 '저장'이 필요 없는 원노트의 특성이 반영된 기능이라 할 수 있습니다. 엑셀이나 워드 등에서 활용할 수 없었던 독특한 기능이지요.

<Tip1> 원노트 창을 노트북에서 프로젝터로 옮기실 때는 window Key + shift + '-> (화살표)'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Tip2> '전체 페이지 보기' 전환 후 화면 속의 글이나 이미지 크기 조정 방법은 일반 MS Office와 동일합니다. , Ctrl 키를 누른 상태에서 마우스 휠을 움직입니다. 앞으로 움직이면 확대되고 뒤로 움직이면 축소됩니다.

 

C. '펜을 포인터로 사용' 기능을 이용하여 메시지 강조

프레젠테이션을 하는 중에 원노트 메모의 특정 부분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을 끌고 싶을 수도 있습니다. 원노트 '펜을 포인터로 사용' 기능을 사용하면 레이저 포인터를 들고 다니지 않고도 프레젠테이션 중에 특정 항목을 강조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그리기를 클릭 한 다음 갤러리 오른쪽 하단에 있는 아래쪽 화살표를 클릭하여 펜 갤러리를 확장하십시오이제 펜 모드를 클릭 한 다음 '펜을 포인터로 사용'을 선택하면 됩니다.

펜을 포인터로 사용을 활성화하면 마우스, 터치 스크린 또는 태블릿의 펜을 사용하여 화면에 그림을 그려 청중의 주의를 있습니다 몇 초가 지나면 그려지는 모든 것이 사라지므로 원노트에 작성된 페이지를 영구적으로 엉망으로 만들까 우려하시지 않으셔도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