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코히로의 OneNote 이야기/OneNote 활용 Tip

원노트(OneNote)에서 파일 관리

에코히로 2019. 1. 23. 23:24

 

파일 붙여 넣기

 

 원노트에서는 파일을 붙여 넣는 기능은 활용도가 높습니다. 협업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하거나, 함께 학습을 할 때 공통으로 볼 자료들을 원노트를 이용하여 다른 사람과 공유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개인적으로 파일을 관리할 때도 Local PC에 파일을 두는 것보다 원노트의 해당 주제에 파일을 첨부해 두는 것이 전체 주제의 흐름상 나은 경우가 많습니다. 용량이 큰 파일은 OneDrive 등의 정식 클라우드를 이용하는 것이 낫지만 업무나 학습에 연관성이 높은 간단한 파일은 내용이 있는 원노트에서 관리하는 것이 훨씬 유용합니다.

 

 원노트에 붙여 넣은 파일은 바로 열 수도 있습니다. 이 파일을 열어서 수정한 후 닫으면 원노트에는 변경된 내용이 반영되어 파일이 저장됩니다. 일종의 웹드라이브 처럼 사용할 수 있는 것입니다.

 

 원노트에 파일을 삽입하는 것은 단순히 파일을 Drag 한 후, 파일을 첨부하고 싶은 페이지 위치에 Drop을 하면 됩니다. 하지만 이렇게 간단히 첨부를 하고 나면 살짝 아쉬움이 남습니다. 파일 제목을 제대로 보기가 어렵거든요. (혹은 삽입 - 파일 - 파일 첨부 를 통해 첨부할 수도 있습니다.)

 

테이블을 이용하여 파일 깔끔하게 정리하기

 그래서 저는 먼저 (1) 파일 제목을 쓰고, (2) Tab 을 눌러서 테이블을 만듭니다.

 ( 상세한 것은 탭을 이용하여 원노트에서 빠르게 테이블 만들기 를 참조하세요.

그리고 새로 생긴 2열에 파일을 붙여 둡니다. 아래 그림과 같은 식으로요. 조금 더 명확하게 파일이 정리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검색도 잘 되어 파일의 활용도가 높아져서 생산성도 높일 수가 있습니다.

 

여기서 혹시나 조금더 깔끔함을 욕심낸다면 테이블을 선택 했을 때 새로 생기는 '레이아웃' 리본 메뉴에서 '위에 삽입' '음영' 기능을 이용해서 파일을 관리하는 테이블을 예쁘게 만들 수도 있겠지요.^^

 

 

 

<더하기!>

1.     원노트에는 노트를 작성하는 흐름상 즉시 참조 파일이 필요한 경우에  파일을 첨부하는 것이 좋습니다. 원노트는 파일 관리자와 같은 기능에 특화되어 만들어 진 것이 아니므로, 첨부된 파일이 늘어나면 페이지 로딩 속도 등이 느려지게 됩니다.

파일 관리는 파일관리를 하기 위해 특화되어 만들어진 클라우드 저장 공간인 OneDrive에서 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대용량 (20M 이상)의 파일을 원노트에 첨부할 때는 클라우드 저장 공간인 원드라이브나 쉐어포인트에 저장에 대한 옵션이 뜨며 이를 선택할 경우 자동으로 클라우드 공간에 파일을 저장하고 노트에는 그 파일에 대한 링크를 제공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