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코히로의 OneNote 이야기/OneNote 활용 Tip

PicPick - 원노트 이미지 편집 보완 도구

에코히로 2018. 12. 24. 22:15

이미지 편집의 귀재, PicPick을 이용해 보세요!

기업에서도 무료로...

 

이미지를 캡쳐하고 편집하는 도구 - PicPick  있었다!

   
이미지를 캡쳐해서 간단한 도형, 화살표와 텍스트를 추가하는 일은 일상 업무에서 자주 발생하는 일입니다. '마크업' 기능이라 부르죠. 원노트는 이런 도형, 텍스트, 화살표를 그려서 넣을 수 있지만 스타일러스 펜이 없는 경우 다소 불량한 수준의 결과물이 나오곤 합니다. 이를 보완할 수 있는 픽픽 (PicPick)이라는 강력한 기능의 이미지 편집 툴을 공유 드리겠습니다.


PicPick 다운로드 하고 단축키 설정하기

 

PicPick 다운로드 : https://picpick.kr.uptodown.com/windows 


 

다운로드하고설치해 보셔요

 

  PicPick을 설치를 끝내고 실행 시켜 봅니다. PicPick은 강력한 캡쳐기능이 장점인데 다양한 옵션의 캡쳐 기능 제공을 위해서 여러 단축키가 기본적으로 설정되어 있어서 기존 프로그램과 단축키 충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파일 - 프로그램 설정 - 단축키를 통해 접근할 수 있습니다.

 

저는 원노트와 같은 캡쳐 방식을 좋아하기에 '활성화된 윈도우 캡처하기'와 '영역을 지정하여 캡처하기'의 단축키를 보다 편하게 (한손으로 가능하게) 바꾸어 보았습니다.

 

 

PicPick 기능

 

PicPick은 매우 강력한 캡쳐 도구이지만, 캡쳐 기능은 평소 원노트의 강력함을 충분히 잘 활용하고 있기 때문에 저에게 큰 매력을 줄 수 없었습니다. 하지만 원노트의 경우 펜으로 바로 작성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캡쳐 후 간단한 편집을 하기가 참 어려웠습니다. 위와 같은 이미지를 만들 때에도 파워포인트를 열어서 캡쳐한 이미지를 붙여 넣고, 선과 화살표를 그리고 텍스트를 추가하여 다시 캡쳐하여 편집된 이미지를 사용하곤 했었습니다. 하지만 PicPick으로는 위와 같이 단축키를 설정 (alt +1 ) 하고 난 후 원하는 영역을 캡쳐하고 나면 바로 PicPick 에디터가 실행되어 편집이 가능하게 합니다. 편집 후에는 이미지를 복사하여 바로 활용할 수 있구요. 매우 매력적이지 않나요?

 

그리고 PicPick의 공식 개발자 블로그에서 소개하고 있는 PicPick의 기능도 전해 드립니다.

 

다양한 캡처 기능과 눈금자, 각도기, 색상추출 등의 기능을 제공하는 블로거, 웹디자이너, 프로그래머, 그리고 일반 사용자를 위한 종합 그래픽 작업 도구 입니다.

 

윈도우에서는 기본적인 이미지 프로그램으로 그림판을 제공하고 있지만, 그림판은 이미지 편집에 필요한 최소한의 기본적인 기능들만을 제공하기 때문에 사용에 많은 불편 사항이 있습니다. 그래서 그림판이 제공하지 않는 기능들을 이용하기 위해서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을 설치하여 사용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은 사용하지도 않는 너무 많은 기능을 지원하거나 복잡한 사용법 때문에 고민을 하게 되는데, 픽픽(PicPick)은 이미지 편집에 필요한 기본적인 기능들을 모두 포함하면서 다양한 캡처 기능과 그래픽 관련 부가 기능들을 제공하며 레지스트리 값을 작성하거나 시스템 폴더에 접근하지 않아 포터블 버전으로도 활용이 가능한 프로그램입니다.

 

기본적인 전체화면 캡처 외에 활성화된 윈도우, 컨트롤, 영역지정, 고정된 사각영역, 자유영역, 스크롤 캡처의 다양한 캡처기능을 제공하며, 캡처한 이미지를 이미지 에디터를 통해 색반전, 그레이스케일, 모자이크효과, 대비 및 밝기 조절, 색도 및 채도 조절, 상하 및 좌우 대칭 이동, 90도 회전, 프레임, 그림자넣기 등의 기능을 이용하여 이미지 편집을 할 수 있습니다.

 

 

출처: http://wiziple.tistory.com/182 [Wiziple Blog]

 

PicPick 라이선스

 

PicPick은 2018년 3월 현재까지는 기업, 공공기관에서 까지 사용이 가능한 프리웨어 입니다. 여기서 '현재까지는'이라는 표현을 쓴 것은 예전 OpenCapture 사태와 같은 경우가 있어서 입니다. 프리웨어에서 갑자기 기업용을 유료로 바꾸면서 소송전을 벌인 사례가 있었지요.

http://media.daum.net/press/view.html?cateid=1065&newsid=20120130135011331&p=yonhappr )

그래서 프리웨어를 기업, 공공기관에서 사용할 때는 꼭 버전 업데이트 시에 특히 주의를 기울어야 합니다.

 

 하지만 PicPick 의 공공기관 라이선스 무료 정책은 쫌 독특한 면이 있어 보입니다. 우리나라기업이 만든 프로그램인 PicPick은 국내에 한정해서만 기관 사용 무료인 것입니다. 해외에서는 개인 사용자에게만 무료이며, 기관에는 유료 입니다. 자세히는 사정을 모르지만 개발자의 사회 공헌 의지의 반영이 아닐까하고 추정해 봅니다. 해외에서도 인기있는 프로그램으로 알려져 있는데 정말 멋지고 감사한 정책인 것 같습니다.

 

국내 라이선스 정책

 

출처: http://wiziple.tistory.com/182 [Wiziple Blog]

 

 

해외 라이선스 정책

해외에서는 이렇게 기관 무료 정책이 아닙니다. (출처 : http://ngwin.com/picpick/readme )

 

 

여러 매력적인 기능을 가진 PicPick을 회사 업무와 개인 생활에 잘 활용해 보시길 추천 드립니다.

블로그 글을 작성할 때도 매우 강력하답니다.^^